기아(000270)는 지난달 미국 시장에서 최다 판매 기록을 세운 데 이어 대형 전기 SUV인 EV9 티저를 공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주가도 이를 반영하듯 견조한 상승세를 보이는 중. 기업 개요와 수익 구조 등을 살피며 기아(000270)를 분석해본다.
주가 현황
코로나 직후 24,000원대까지 떨어진 주가는 1년 만에 10만원대를 찍었다. 이후 등락을 거듭하다 2023년에 이르러 59,300원을 기점으로 반등해 77,800원에 거래되는 중이다. 안정적인 상승 흐름을 주목해볼 만하다.
기업 개요
자동차와 부품을 만들어 파는 회사다. 완성차 및 부분품 제조·판매뿐 아니라 렌트와 정비용역 사업도 영위하지만 비중이 크진 않다.
사명과 로고
원래 사명은 기아자동차였으나 2021년에 기아로 바꿨다. 동시에 로고도 새로 나왔다. KN으로 읽히는 로고가 그것. 즐로 읽힌다며 별로라는 반응과 깔끔하고 좋다는 의견이 함께 있었다.
주요 제품
주요 제품은 역시 완성차. 사업보고서에서는 승용, RV, 상용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모닝, 레이, K 시리즈 등이 승용에 속한다. RV(Recreational Vehicle)는 레저용 차량을 의미한다. 실내 공간이 넓은 것이 특징. 니로, 셀토스, 스포티지, EV6, 쏘렌토, 모하비, 카니발 등이 RV다. 상용은 트럭과 버스 등 상업적 용도로 쓰이는 차를 말한다.
수익 구조
지역별 매출
순매출액을 보면 국내만큼이나 외국에서의 매출 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즉,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어떤 이미지로 어떻게 팔리는지도 봐야 한다는 뜻이다. 그런 측면에서 미국 판매량이 늘고 있다는 소식은 긍정적이다.
유형별 매출
제품군을 살펴보면 RV, 승용 순으로 큰 비중을 차지함을 알 수 있다. RV의 경우는 수출이 내수보다 크다.
업황
산업 특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한 번 사면 몇 년씩 타기 때문. 경기가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듯 자동차도 보급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수요가 줄어든다. 대개 경기와 같이 가는 추세. 침체기에는 특히 중산층 이하의 지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순환 사이클에 따라 실적, 그리고 주가가 등락을 반복할 수 있다.
미국 시장
작년에 차량용 반도체 공급에 차질이 있어 생산을 많이 하지 못 했다. 반도체 수급이 정상화되면서 생산과 출고가 늘어 미국 판매량이 늘었다는 분석이다. 일본 브랜드 도요타와 혼다의 판매량이 줄었다는 점을 참고하면 그만큼 브랜드 경쟁력과 점유율이 높아졌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바뀌는 큰 흐름이 있는데, 외려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량이 줄었다. IRA가 부정적 영향을 미쳤을 거라는 예측. 작년 8월 시행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친환경 경제 전환을 추구하는데, 대신 요건이 까다롭다. 북미 최종조립 요건 등을 충족해야 세액공제 혜택을 적용하는 것. 현대차나 기아차 같은 외국산 전기차가 보조금 혜택에서 제외됐다. 게다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테슬라가 공격적 할인 판매를 시작했으니 메리트가 떨어질 수밖에.
투자에의 참고 사항
부정적 이슈인 IRA에 관한 사항은 이미 주가에 반영됐지 싶다. 그렇다면 최근의 상승세는 무엇 때문일지. 우선 밸류에이션. 업종 PER이 9.1배인 것과 비교해 기아는 6.4배다. 저가 매수의 기회로 볼 수 있다. 좋아진 실적도 뒷받침한다. 신차 EV9 출시도 한 몫 할 테고.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 역시 긍정적 영향을 줬을 것. 더해서 2월부터 다시 오르고 있는 환율은 국내 기업이 해외에서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회다. 환율 상승이 외국인의 국내 투자를 소극적으로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은 고려해야겠지만.
해외 전기차 시장의 경쟁 과열과 EV9의 판매 실적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국내의 첫 대형 SUV 전기차라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는 중이기 때문. 소비자들이 만족할지, 그리고 해외 시장에 무사히 진출할 수 있을지에 따라 주가의 향방이 결정될 듯하다. 오는 5월 출시가 유력하다. 특별한 부정적 이슈가 없으면 출시 전까지 상승세를 이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 싶은? 다만 해외 시장 경쟁에 따라 실적이 꺾일 위험도 함께 예상해야 한다.
꾸준히 팔로업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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