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Investment

시장에 지지 않는 싸움을 하자

What is McGuffin? 자세히보기

실전 투자/주식 종목 분석

종목 분석 I 한화솔루션(009830)

이여운 2023. 1. 19. 14:20
반응형

2023년의 증시 키워드로 '에너지·로봇·배터리·우주항공'이 제시된 가운데, 개중 에너지 섹터에 속하는 태양광, 수력, 풍력 등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촉망을 받고 있다. 태양광 관련주로 취급되는 한화솔루션을 분석한다.

 

2023 증시 키워드, 에로배우란?

의미를 담으면서도 뇌리에 박히는 작명이 좋은 작명이다. 2023년에 들어 '에로배우(에너지·로봇·배터리·우주항공)'라는 키워드가 나왔다. 업황 개선 등이 기대되며 연초부터 강세를 보이고 있

mcguffin.tistory.com


한화솔루션 주가 흐름

2018-2023 한화솔루션 주가
2018-2023 한화솔루션 주가 I Google Finance

코로나19로 증시가 바닥을 쳤던 2020년 3월 이후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다. 과열된 증시가 가라앉고 코스피 지수가 박스권을 유지하는 상황에서도 연초 큰 폭의 반등을 보여줬다. 덕분에 베어마켓 랠리(Bear-market Rally)의 주도주로 주목을 받는 중이다.


기업 개요와 수익 구조

뭐하는 기업인가?

석유화학과 태양광을 중심으로 하는 에너지·소재 기술 기반 솔루션 기업이다. 한화갤러리아·한화도시개발 등 합병을 통해 여러 분야가 한데 뭉친 형태가 됐다.

 

구분 부문 내용
케미칼 케미칼 기초 석유화학 제품 생산
태양광 에너지 큐셀 태양광 셀/모듈 및 시스템, 그린 에너지 솔루션, 분산 전원 솔루션
고기능·경량복합 소재 첨단소재 경량복합소재, 태양광소재, 전자소재
유통 서비스 갤러리아 백화점, 패션, 식음료
부동산 개발 인사이트 도시개발,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2022년 3분기 부문별 실적

3Q22 한화솔루션 부문별 실적
3Q22 부문별 실적 I 한화솔루션

신재생에너지 부문의 영업이익이 케미칼을 뛰어넘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년간 영업이익률 변화 흐름을 살펴보면, 신재생에너지와 첨단소재는 상승세, 케미칼은 하락세다.


태양광 부문 실적 개선의 배경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은 기술 발전에 힘입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의류 등의 제품은 만들어서 팔면 그만이지만 신재생에너지의 경우 기술 개발에 많은 비용이 소모되므로 흑자를 내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2022년 2분기 태양광 부문은 7개 분기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팬데믹과 전쟁 여파로 에너지 안보탈탄소 전환 중요성이 높아졌고, 이에 궁극적인 대안인 태양광 발전 수요가 많아졌기 때문.

 

태양광 발전 산업의 핵심 기초소재는 폴리실리콘이다. 한화솔루션이 2Q22 전까지 적자를 낸 데에는 폴리실리콘 가격 급등이 한몫하기도 했다.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국내 기업 OCI는 가격 급등의 수혜를 본 반면, 폴리실리콘을 원재료로 사용하는 한화솔루션은 원가비 부담을 그대로 떠안았다. 그러나 2022년 말에 들어 유럽 내 재고 증가와 중국 업체의 물량 폭격이 겹치며 폴리실리콘 가격이 급락했다. 전과 반대의 상황이 된 것이다. 폴리실리콘 가격이 안정화되기까지 한화솔루션은 원가 절감의 수혜를 보게 된다.


현황과 전망

북미 태양광 시장 공략

한화솔루션이 2024년 말 상업생산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주에 태양광 통합 생산 단지 '솔라 허브'를 구축한다고 1월 11일에 밝혔다. 3조 2천억 원을 투자해 '폴리실리콘-잉곳-웨이퍼-셀-모듈'으로 이어지는 태양광 모듈 핵심 밸류체인 생산 라인을 갖춘다. 그런데 한화솔루션은 폴리실리콘을 생산 안 한다고 했지 않은가?

 

과거에 한화솔루션은 OCI와 함께 국내에서 폴리실리콘을 생산했는데 시황 악화로 2020년 국내 생산을 중단한 바 있다. 그러나 한화그룹이 22년 3월 미국 폴리실리콘 생산업체 'REC실리콘'의 최대주주가 됐기에, 폴리실리콘을 제외한 4개 제품을 한 곳에서 생산하면서도 사실상 핵심 5단계 라인을 구축하는 셈이다. 워싱턴주에 있는 REC실리콘의 폴리실리콘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

 

미 IRA의 영향

북미 진출을 통해 한화솔루션은 미국 태양광 시장의 고성장 전망미 IRA의 수혜를 보게 된다.

IRA(Inflation Reduction Act)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기후 변화 대응, 보건 분야 복지 개선, 기업 과세 개편' 등에 정부 예산을 투입하여 재정적자 해소 및 친환경 경제 전환을 통해 인플레이션 감축을 도모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IRA에 따라 현지에서 태양광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최대 18% 세액공제를 비롯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화솔루션은 연간 1조원 가량의 세금 감면 혜택을 받게 될 전망이다. 3조원 가량의 투자금액 대비 상당한 혜택이다. 원재료부터 완제품까지 대규모 생산 라인을 구축하는 덕분이다.

 

태양광보다는 풍력?

일각에서는 정책 수혜로 태양광의 시장 전망은 밝으나 높은 기저로 인한 실적 피크아웃 염려를 꼽는다. 그전까지 실적이 너무 안 좋았기에 흑자전환이 과대평가 된다는 뜻이다. 반면 풍력 시장은 2022년에 인플레이션과 운송비 등 비용 증가로 수주가 저조했으나, 4분기부터 수주가 빠르게 늘고 있어 태양광보다 가능성을 높게 친다는 분석이다. 이는 업황 전반에 관한 사항이므로 특정 종목 투자를 위해선 개별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태양광 에너지


좋은 기업을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타이밍에 어떻게 분할 매수할지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섹터별·종목별 분산 투자도 하나의 방법이다.

반응형